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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통관리사 2급 노트정리1각종 정보 2020. 2. 27. 21:24
* 유통일반관리
물류=원자재>소비자
유통=생산자>소비자
마케팅믹스 4p=product price place promotion
유통=생산자>소비자
중간상=교환과정 촉진, 제품구색의 불일치 완화
소유적 효옹=외상판매,할부판매
4차산업혁명IR=소비자중심경제
구매아웃소싱비중이 높아지면 내부고객 만족중요성 높아짐
관리형<계약형<기업형
비교구매할시 시간과 비용 줄어듬
관리회계는 법적강제가 없음
SCM특징= 동기화
크로스 도킹=보관X,피킹X/결품 줄어듬,재고 줄어듬, 회전율 높아짐, 센터는 재고조정 장소가됨
EOQ 1회주문비용은 물량상관X 조달기간 일정, 주문량 일시입고
직무성과와 관련성있는 내용 측정= 타당성
제3자물류:전문물류업체가 일괄수탁
유통비용장기적으로 불안정>짧은 유통경로
전방통합:유통업체 소유통제
후방통합:공급업체 소유통제
CVO=실시간 위치추적(COMERCIAL VEHICLE OPERATION)
NAGATIVE OPTION:취소통보X,제품발송
POSITIVE OPITON:발송요청전제발송
포터의 5FORCE=대체품 위협, 진입장벽, 경쟁업체 경쟁, 공급자 교섭력, 구매자 교섭력
통합소매상은 고객층이 다양함
유통경로를 통제하고자할 때 직업유통경로를 선택하면됨
* 상권분석
체크리스트법=시장잠재력,서술적 분석
중심지이론= 최대도달거리>최소수요
IRS=현재 MEP=미래
접근성 지역상권X,개별점포O
NPV=순현가법
간선도로=중심도로
유추,체크리스트법은 조사자의 주관 많이 포함됨
경쟁점조사=조사의 목적에 따라 달라짐, 상권범위에 따라 입지수준
MNL=각 점포에 대한 선택확률 예측
CBD는 자연발생적
동반유인원칙=누적적흡인력
다점포경영=지역시장 욕구에 적합하게 업종,업태수 증가 통해 구매력 증가시킴
* 유통마케팅
스키밍프라이싱=비탄력적
4C=CONSUMER COST CONVENIENCE COMUNICATION
경험곡선=시장침투가격
저관여=노출빈도는 낮아지고 도달범위는 높아짐
HIT=해당사이트 접근횟수
IMPRESSION=광고가 보여지는 횟수
시장조사법은 장기예측에 유용
집중화전략=틈새시장(니치마켓)
컨티뉴어티=항공사 마일리지,단골고객보상
정성적=장기 정량적=단기
객단가=고객 한사람당 구매금액
* 유통정보
TPS=거래처리
MIS=경영정보
DSS=의사결정
SIS=전략정보
인간소외현상=대중사회
문화지체현상=정보화사회
바코드의 최소단위=모듈,X-dimension
RFID는 보안이 줄어듬
GTIN=최종소비자 판매코드
GLN=업체선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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